방수기능사 취득을 위해서는?

매거진

방수기능사 취득을 위해서는?

송선생
방수기능사 실습    
4eb46438c2dcf091fe2d3f19b832d636_1581988238_4534.jpg
4eb46438c2dcf091fe2d3f19b832d636_1581988289_6681.jpg
방수기능사
안녕하세요. 최근에는 실업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이에 직업의 전문성을 중요시하는 사회적인 요구에 걸맞는국가자격증 취득이 중요시 되고 있기도 합니다.국비지원을 받아 전문자격증 취득 교육을 시하는 교육기관도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축 관련 전문자격증 중에서도방수기능사에 대해서 알아보록 하겠습니다.건축구조물의 안전을 기하고 건물 등의 완성의 과정을 높이기 위해서지하도, 지붕과 벽 욕조 등의 건축물에 방수의 작업을 하는숙련이 된 기능인력의 양성을 위해 제정된 자격제도 중 하나입니다.한국산업인력 공단을 주관으로 시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시험관련 정보를 알아보자면,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습니다.연령과 학력, 경력, 성별과 지역 등에도 제한을 전혀 두지 않고 있습니다.필기시험은 별도로 없이 실기시험만으로 평가됩니다.실기시험 방수작업이 시험과목이며 2시간 1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합격 기준은 실기 100점을 만점으로 60점이상입니다.시험을 합격한 후에는 건축현장에서의 관리인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이 때문에 직장의 퇴사시기가 빨라진 회사원의들 사이에서는제2의 직업을 찾기 위해 살펴보는 이들에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20대와 30대의 젊은 응시자들까지 합세해과거와 비교해 4~5배가 증가했습니다. 나중에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을 때 새로운 일을 하고자 주말을 활용해준비를 하기도 하며 외국에서 대우받는 직업이기도 하기에이민을 가게되더라도 이러한 기술은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에준비하기 시작했다는 이들도 있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에 대한 산업계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보니기존의 검정형 자격보다 취득률과 취업률이 높고 현장에적응하기도 쉽기 때문이라고 풀이 할 수 있습니다.

4eb46438c2dcf091fe2d3f19b832d636_1581988337_8973.jpg

4eb46438c2dcf091fe2d3f19b832d636_1581988354_6932.jpg

4eb46438c2dcf091fe2d3f19b832d636_1581988394_0145.jpg

방수기능사
방수기능사 직무수행을 살펴보면, 건축구조물의 지하층과 지붕, 실내바닥벽체에 모르타르, 아스팔트 등의 각종 방수재를 바르는 등 도포를 하는 것 입니다.주로 방수공사의 90퍼센트 이상은 신축공사현장으로 건물의 안전과내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진행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작년 부터 실시한 기능사 시험부터는 더 어렵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많은 사람들이 실격하는 부분은 방수시트지 토치램프로 가열해서 부착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너에서 공백이 생기거나들뜨거나 방수처리가 안되게 진행하기 때문에 많이 실격하는 부분입니다.시험을 준비할때에는 더욱 기본에 충실한 자세로 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다음으로 실격을 많이 하는 부분은 큰 벽과 작은 벽 하단부에 시트지의겹침 부위가 보이는 것입니다. 마지막 작업을 다 끝마친 후에 모서리 부분에보이는 겹침부위 역시 실격입니다. 시간에 쫓기면서 작업을 하다보면이 부분을 간과하여 놓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항상 머릿속으로인지하면서 해야 실수하지 않을 수 있을 것 입니다.잘 알고있는 쉬운 부분이지만 간과하기 쉬운 실수 한두개로 인해실격되는 부분은 매우 안타까우니 시간 체크를 잘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제로 건축현장에서 일을 하신 분들이나 관련 일을 해보신 분들이라면비교적 자격증을 쉽게 취득할 수 있기에 도전해보기에 부담이 없습니다.필기가 없이 실기로만 진행되는 덕분에 진입장벽도 높지 않습니다.더불어 합격의 여부는 당일에 바로 발표를 하는 덕분에맘졸이며 결과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큰 메리트 입니다.그렇다고 쉽게 생각할 시험만은 아니기에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입니다.방수기능사 같은 경우는 작년 말 시험부터 시험판의 크기가 줄어들었고이에 따라서 시험시간 역시 30분이나 줄어들었습니다.이에 따른 실습방법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따라서 한국중앙교육원에서는 오전에 이론강의를 시작으로 실습 전미리 시뮬레이션 학습을 진행하여 실제 실습을 할 때 자신감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이밖에도 건축도장기능사와 온수온동기능사, 비계기능사 거푸집 등의교육도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흔히 건설 기술 관련 기능 자격증 중 하나인 건축도장기능사와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느끼는 분들이 있으실거에요.이 두개의 기능사는 건설 기술 관련 자격증 중에서도 취득하기어렵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허나 결코 만만하게 봐서는 안됩니다.대부분 페인트칠같은 건 살면서 한두번 정도 해 본 경험이 있을 수 있으나시트 방수의 순서를 묻는 등의 실기평가는 생소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하지만 철저한 대비를 위해 교육을 들으시고 개인 학습을 통해복습을 한다면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금방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4eb46438c2dcf091fe2d3f19b832d636_1581988440_2569.png

본인 혼자 학습하기에는 한계에 부딫힐 수 있습니다.자격증을 한번에 손에 넣고 싶다면 재단법과 꼼꼼하게 붙이는 실습과정을여러차례 실전 연습을 하는 것이야 말로 합격으로 향하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비전공자들에게도 합격률이 높은 편이기는 하나 잘 이해를 하기 못하고응시를 하게 되는 상황에는 시간이 부족한 사례도 다수라고 합니다.허나 잘 준비해서 간다면 오히려 시간이 남아 여유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실기 요령을 파악하여 시간을 여유있게 활용할 수 있다면 합격 확률은 높아 질 수 밖에 없겠죠?


치수에 맞게 보강 작업을 섬세하게 잘 해야하는데요,이 외에도 절단 작업을 잘못하거나 시트지가 찢어지는 등의 파손이 되는 경우에는무조건 실격처리가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실기시험으로만 치러진다고 해서 무조건 실기만을 연습해 보기보다는,간단하게 기출문제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공구 용어등에 대해서도알고있다면 연습작업을 할때 헷갈리지 않고 체계를 잡고 할 수 있습니다.기술은 꼭 전공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누구나 관심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그에따라 열정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누구든 도전해 보고 새로운 제2의 직업이자또 다른길의 인생이 시작될 수 있을 것 입니다.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주저하거나 겁먹지 않고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방수기능사 자격을 취득한다면,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건설업 등록을 위한기술인력인 미장과 방수 조적공사업을 비롯해 에너지 이용합리화법에 의한에너지절약전문기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 등으로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한시간이나 두시간만에 끝나는것이 아니고 실기형으로 장시간 진행되기에오랜 시간동안 집중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성실함과마무리를 할 수 있는 집중력을 키우시기 바랍니다.앉았다 일어났다는 반복하며 쭈구려앉은 자세를 취하고 해야하는 경우도 있기에허리디스크 등 몸이 불편하시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활용정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자격증을 통해서 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관련도 높은 회사에서 상용직으로고용되는 것 보다는 주로 건축현장에서 실전기능을 습득하고방수공으로 취업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작업의 특성상 전문건설업체나 하도급자가 의로하는 것에 따라서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국가지술자격법에 의해서 공공기관과 일반기업 채용을 할 때와입사 후 보수, 승진과 전보, 신분 보장 등에서 있어서 우대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6급이하 및 기술직인 공무원 채용시험시 시설직렬의 건축 직류에서3퍼센트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다만, 기억해야할 점은 가산 특점은 매과의목 4할 이상 득점자에게만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만 취득한 자격증에 한하고 있으니잘 알아보신 후에 가산점 적용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속적으로 해가 지남에 따라서 많은 수험생들이 응시하고 있습니다.실습시설을 갖추고 있는 한국중앙교육에서 교육을 받기를원하는 이들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등록하면 됩니다.전화문의를 통해서 궁금한 질문을 상담 받을 수도 있습니다.하루를 살기도 바쁜 현대인들이게는 사실 도전한다는 일이 쉬운 건 아닙니다.'이 세상에 위대한 사람은 없다, 단지 평범한 사람들이 일어나 맞서는위대한 도전이 있을 뿐이다'라고 말한 윌리엄 플레데릭 홀시의 말을 생각하며,올 한해 목표한 일 모두 다 이루는 뜻 깊은 경자년 되시기를 바랍니다.이상입니다.






 


팁: 동영상 플레이어에 톱니바퀴를 눌러서 화질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배너01
커뮤니티 배너02
커뮤니티 배너03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